근골격계 진료의 기준이 되는 예스정형외과병원
Accessory navicular bone
Accessory navicular bone
발목과 엄지발가락을 이어주는 주상골 내측에 마치 점처럼 붙어있는 작은 뼈를 부주상골이라 합니다.
정상인 중 10~15%에게 발견되며 뼈가 발달하는 시기인 청소년기에 보통 증상이 나타나는데,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어 증상을 크게 못 느끼고 지나갑니다.
그러나 발레, 농구, 축구 등 발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지는 운동을 하는 경우 부주상골이 눌려 통증이 나타납니다.
부주상골은 정상인의 10명 중 1명 꼴로 발생하며 무조건 통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발목을 접질려 부주상골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 발견됩니다.
접질림으로 인해 주상골과 부주상골의 연결이 끊어져 통증 유발
부주상골에 붙어있는 후경골근이 걸을 때마다 부주상골에 힘을 가하고, 주상골과 부주상골 사이가 항상 흔들려 내측 통증 유발
부주상골 통증이 만성화되는 원인은 후경골근에 큰 힘을 가하는 발 모양의 문제입니다.
대부분 평발, 발뒤꿈치가 외측으로 꺾인 경우 다치지 않아도 부주상골에 지속적으로 큰 힘이 더해져 내측 통증이 저절로 유발됩니다.
부주상골은 단순히 뼈를 제거하는 목표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아닌 힘줄의 위치를 바로잡아주고 부주상골 뼈를 제거하는 방향으로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흔들리는 부주상골을 떼어내고 부주상골에 붙어있던 후경골근을 당겨 원래의 주상골에 붙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수술 방법입니다.
단, 부주상골의 모양이 큰 경우 후경골근을 당겨 주상골에 부착하기 어려우므로 숙련된 전문 의료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